티스토리 뷰

주식은 사람의 관심이 쏠리는 종목이 크게 상승하거나 크게 하락한다. 기본적으로 생각했을 때 시장의 수요가 많아진다면 그 가격은 높아지는 원리라고 설명한다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. 비싸질거라고 예상하고 많은 사람들이 산다면 조금씩 그 가격대는 높아질 것이고 반대로 하락을 예상하고 미리 팔아버리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면 하락의 속도가 붙는게 이 주식 시장의 흐름이다.

 

이러한 시장의 관심이 테마주라는걸 형성하면서 집중하게 되는데, 요즘 대표적인 테마, 즉 사회의 이슈들은 AI, 대북, 4차 산업, 5G, 평창올림픽, 공항건설, 사드배치, 중국 관련 뉴스들이다.

 

대략 생각나는 것들만 나열했지만 세세하게 파고 들어간다면 어느 회사의 특허공시나, 적자에서 흑자전환에 성공한 기업들에 대한 뉴스까지도 체크해 볼 수 있다. 하지만, 테마주라고 한다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이슈로 사람들의 관심을 사야하기 때문에 위 내용들은 해당되지 않는다.

 

테마의 관련주로 주식 종목들의 연관성을 보자면 어느 정치인의 대학 동문이 사장으로 있다거나, 북한 관련 뉴스로 떠들석 할 때에는 파주나 강원도 부근에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던지,, 정말 연관성이 하나도 없는 뉴스로도 테마로 엮어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할 수 있다.

 

문제는 상승해서 수익만 얻으면 되니,, 그러한 이슈가 형성된 종목에는 어김없이 사람들이 북적인다. 그러다 정보에 늦은 개미들이 매수하면 차익실현으로 손실을 입게 되는 형태가 매번 반복된다.

 

그렇기 때문에 주목받는 뉴스가 그 종목과 얼마나 관련되 있는지 체크하고 주식투자에 임해야 할 것이다. 내가 생각하는 결론은 위험하지만 잘 이용한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게 테마주다.

댓글
댓글쓰기 폼